2009. 6. 18. 13:57

페도라코어에서 putty 한글 사용법


리눅스를 서버로 사용하고, 윈도우즈를 클라이언트로 사용하다 보면 많은 이들이 한글 사용에 대한 불만이 많을 것이다. 웹호스팅을 받는 사람들도, vi를 사용하면 서버의 파일들을 바로 즉시 해결하여, 서버로부터의 결과물을 얻어볼수 있는데, 한글이 정확히 구현되지 않은 서버와 윈도우즈 putty간의 통신에서 한글을 포기하고, 클라이언트에서 한글파일을 작성한후 FTP를 통해, 전송후 결과물을 얻어보는 의도하지 않는 행위를 하는 분들도 있을것이다.

이를 해결하는 가장 쉬운점은, 서버의 한글인코딩과 putty의 한글인코딩을 맞춰서 사용하는것면 바로 해결된다.

리눅스를 한글사용으로 설치하면 시스템 인코딩이 기본으로 UTF8 코드를 사용하므로, putty에서도 UTF8로 세팅하면, 해결되지만, 많은 웹호스팅업체들이 기존의 고객들과의 호환성을 위하여 아직, EUC_KR로 서비스 하는 업체들이 많다.

EUC_KR를 사용하는 웹호스팅은 putty기본 세팅으로 사용하면 되며, 자신이 만든 웹서버를 운영하는 사람은 이와 같이 시스템을 설정하자.

우선 루트로 접속한후...

Last login: Thu Jun 18 13:11:49 2009 from 121.171.252.4
[daon@localhost ~]$ su -
Password:
[root@localhost ~]# cd /etc/sysconfig
[root@localhost sysconfig]# vi i18n
LANG="ko_KR.UTF-8"
SUPPORTED="ko_KR.UTF-8:ko_KR:Ko:en_US.UTF-8:en_US:en"
SYSFONT="latarcyheb-sun16"
SYSFONTACM="8859-15"


위의 사항을 /etc/sysconfig/i18n에 저장한다.(물론 다른 언어셋 설정은 주석처리하거나 삭제한다...)

그후 사용자들의 각각 계정의 .bash_profile에 언어셋을 지정해주면 된다.(/etc/skel/.bash_profile)에 저장하면 새로운 계정을 생성할때마다, 동일하게 세팅되므로, 한가지 팁이 된다.)
[daon@localhost ~]$ vi .bash_profile
export LANG="ko_KR.UTF-8"
export LC_ALL="ko_KR.UTF-8"

위의 내용들을 첨가하거나 수정하자...

그런후에 putty의 세팅법




putty의 설정에서 문자코드를 UTF8로 설정후 아래와 같이 저장해서 항상 같은 설정의 세션을 열어주면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다.


이제, putty로 문서작성을 해보자. 사용기능은 매우 막강하나 한글코드때문에 에러점이 많았던 리눅스 대표 유틸 mc로서 문서작성을 해본 그림이다.


이제 서버에서 직접 작업하고 바로 바로, 결과물을 볼수 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작업환경의 Gap을 없애자!!